방제방법

[스크랩] 들쥐, 두더쥐, 들고양이, 개를 쫓아내는 방법

파파원주 2013. 12. 31. 08:25

두더지


어성초 입으로 두더지 퇴치

  어디나 파 뒤 집는 두더지도 어성초 입에는 약하다. 방법은 어성초입을 두더지 구멍에 놓아두는 것뿐이다. 이렇게 하면 냄새가 나서 두더지는 오지 않는다.


자몽껍질로 두더지를 막다

  어디에서나 먹고 버리는 자몽껍질을 버리지 말고 두더지 굴에 넣어 놓으면 그곳으로는 두더지 다니지 않는다.


붓순나무로 두더지 퇴치

  붓순나무 냄새를 싫어 한다는 것을 뒷산에 올라 가 붓순나무를 20cm정도로 길게 잘라 채소밭 주위에 꽂아 놓았다. 그렇게 하면 두더지는 거의 오지 못하게 되었다.

  옛날부터 묘지에 받치는 습관이 있었으나 이것도 다 뜻이 있는 것 같다.


고등어머리로 두더지를 쫓다

  고등어머리를 묻어 두면 두더지가 오지 않는데 이것은 고등어의 비린 냄새 때문이다. 또 일본 북해도 지방에서는 논 뚝에 석산 꽃을 심어 두더지나 쥐가 오지 못하게 하고 있다.


오징어나 다랑어 소곰 절임으로 두더지 퇴치

  아주 간단하여 두더지가 다니는 굴에 지렁이와 같이 길게 놓는 것뿐이다. 두더지는 물을 싫어해 먹지 않는 버릇이 있어서 이 성질을 반대로 이용하는 것이다.


껌으로 두더지를 막다

  두더지 굴에 따라 껌을 넣어 놓으면 코로 냄새를 맡고 먹는다. 이것은 씹은 뒤의 껌이 아니라 씹기 전에 냄새가 강한 껌이지만 사람은 껌을 씹은 다음 종이에 싸 버리지만 두더지는 먹어 버려 소화시키지 못하고 채워져서 밖으로 나와 뒤집어 지고 만다.


썩은 냄새로 두더지 퇴치

  두더지는 썩은 냄새를 싫어 해 이 약점을 이용하여 크레졸- 원액을 누더기 같은 것에 적셔 밭 이곳저곳에 묻어 두는 것이다. 효과는 100%로 두더지가 오지 않는다.


나프타린냄새로 두더지 퇴치

  두더지는 고약한 냄새를 싫어해서 옷장에 넣어 좀을 방제하는 나프타린을 냄새가 많이 나는 나프타린을 두더지 굴에 넣어 놓으면 두더지는 성급하게 사라진다.


비닐봉지 헌 것을 대나무에 묶어 밭 이곳저곳에 꽂아 놓는다

  물건을 사올 때에 넣어주는 비닐봉지를 대나무 끝에 묶고 이것을 300평당 스무 개정도 꽂아놓는다. 이렇게 하면 바람이 불면 비닐봉지가 탁탁 소리가 나면서 대나무를 통해 땅속으로 진동이 전달되어 오지 못한다. 그러나 대나무 대신 프라스틱 막대를 쓰면 전혀 듣지 않는다.


바람개비 진동으로 두더지 퇴치

  논밭 주위의 두더지 구멍 끝에 가는 대나무를 꽂고 그 끝에 바람개비를 만들어 달면 두더지는 그 진동을 경계하여 오지 않는다.  


석회유황합제를 멀칭 전에 흰가루병 방제도 겸해 뿌리거나

  하우스 주위에 마늘을 심거나 하우스 주위에 홈을 파고 물을 댄다

  멀칭을 하기 전에 석회유황합제를 300평당 9kg정도 뿌리던가 흰가루병 방제를 겸해 뿌린다. 또한 딸기는 석회유황합제가 입에 닿아도 끄덕없다. 또 하우스 주위에 마늘을 심어 놓으면 냄새가 싫어 오지 못하고 또 하우스 주위에 홈을 파고 물을 대어 놓으면 두더지는  오지 못한다. 단 두더지가 굴을 파는 것은 보통 지면에서 10cm정도이므로 이 이상 홈을 깊게 파야 된다.


구근에 독이 있는 피안화, 라이코리스, 콜키컴, 은방울꽃이 효과적이다.

화단에 심으면 두더쥐가 땅을 파는 일도 적어진다.

 


              


종이 통으로 쥐를 잡다

  인쇄소에서 종이를 감는데 쓰는 종이로 만든 직경이 15cm정도의 둥근 통을 양팔로 하나정도가 되게 자르고 쥐들이 많이 다니는 곳에 몇 개라도 놓아두면 종이 통 안이라 따뜻하여 집을 만들거나 이빨을 가는데 써서 많이 들어 갈 때에는 100마리나 한번에 잡기도 한다. 인쇄소에서는 그 둥근 종이 통을 버리는데 돈을 내야 하므로 공짜로 달래면 아주 좋아한다.


고사리에는 오지 못하는 머리 좋은 쥐

  한손으로 쥘수 만큼의 고사리 두 주먹씩을 몇 곳에 나누어 집안에 나누어 놓으면 쥐는 확실히 오지 못한다. 1년 이상이 되어도 쥐는 전혀 오지 않는다.


껌을 씹게 하여 쥐를 쫓다

  쥐가 다니는 곳에 종이로 산 껌을 놓아두면 쥐가 씹고는 다시는 사과나무 뿌리를 씹지 않는다. 단 박하냄새가 나는 껌은 쥐도 싫어하므로 어린이 용의 값이 싼 껌으로 해야 된다.


삼나무 입으로 쥐가 먹는 것을 막는다

  쥐가 잘 다니는 길 방향으로 삼나무 입을 몇 개 놓아두는 것으로 아주 간단하다. 감자 같은 것의 저장품은 먹지 못하게 완전히 막는다.


구뎅이를 파 수확한 호박 딸 때의 쥐를 막는다

  뱀이 점점 없어지고 또 너구리를 놓아 주더라도 쥐의 번식속도에는 따르지 못해 호박을 씹어 먹어 근심인데 호박밭 주위에 높이 20cm정도의 긴 구뎅이를 만들어 몇십마리의 쥐를 잡는다. 쥐는 벽에 부딪치면 옆으로 가 올라가므로 그 바로 앞에 더 큰 구뎅이를 만들어 잡는다.


빠지는 구뎅이를 만들어 하우스안의 쥐를 잡다

  하우스 안에는 쥐가 많이 들어온다. 이것을 잡기 위해서는 지면에 바?을 묻되 약 1/2정도로 물을 넣고 그 위에 치-즈같은 것을 띄어 놓는다. 수면이 보이지 않게 쌀겨 같은 것을 뿌려 놓는다. 쥐가 뛰어드는 것을 기다린다. 이 방법으로 한 하우스에서 몇 십 마리의 쥐를 잡을 수 있으나 비결은 물을 바? 가뜩히 채우면 쥐가 튀어 나간다.


차조기(자소) 입으로 쥐를 막다

  차조기(자소)를 가지 채 꺾어다가 볏집 대여섯 단에 한대정도의 비율로 안에 넣어 놓으면 쥐가 오지 못한다. 쥐가 차조기(자소) 입의 냄새를 싫어하는 것 같다.


담배 니코틴 물로 오지 못하게 하다

  담배꽁초를 많이 모아 약한 불에 꽁초가 흐늘흐늘 해지도록 삶는다. 그 물을 과수 줄기에 발라 놓는다. 석 달 동안은 보증할 수 있다. 니코틴 물은 또 개미도 방제해 준다.


쥐가 100% 밖에서 죽는다

  8월 추석 쯤 해서 쥐가 아주 좋아하는 먹이를 놓고 그 주위에 쥐약(라쿠민=3.4 하이드록시코마린제제)같은 것을 흩뿌려 놓는다. 그러면 쥐는 내출혈이 일어나던가 눈이 점점 멀어 밝은 곳으로 나와서는 죽기 때문에 100% 밖에 나와서 죽기 때문에 천정 같은 곳에서 썩는 일이 없으며 또한 2차독성도 없다.


크레졸-젓가락으로 과수를 씹는 것을 막다

  크레졸-과 나무젓가락을 준비하고 젓가락을 담가 충분하게 적신 다음에 과수원 주위나 나무 주위에 적당하게(5~6m간격으로) 꽂아 놓는다. 특히 쥐구멍이나 쥐구멍 가까이 꽂아 놓으면 크레졸-냄새로 쥐가 오지 못한다. 일년에 서너 번이면 충분하다. 첫 번째는 봄의 전정시기 두 번째는 8월경 세 번째는 눈이 오기 전이다. 쥐가 많은 과수원이며 꽂는 본수를 늘리던가 한다. 직접 나무에 바르면 나무가 나중에 말라 버리는 수가 있거나 약해가 나온다. 크레졸-은 제대로만 보관한다면 끈적끈적하여 쓴 것이라도 몇번이라도 쓸 수 있다.


볏 집단을 피하는 놀라운 효과

  지면에 볏 집단을 세워 놓는 것뿐이다. 쥐가 많이 나 다니는 곳에 나란히 세워 놓는다. 왜 그런지는 모르지만 쥐가 오지 못한다. 볏 집단을 길이가 15cm 폭 4~5cm가 되면 잘 묶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다. 볏 집단이 쥐의 천적으로 되는 것은 소리개로 보이는데 이것만으로 쥐가 오지 못한다.


마늘을 심어 들쥐를 막다

  마늘을 밭두둑에 심어 작물을 해치는 쥐를 오지 못하게 한다. 들쥐는 마늘 냄새가 싫어 오지 않는다.


콤바인이나 건조기의 쥐 퇴치법

  우선 건조기를 정비하고 나서 고무테이프로 모든 곳을 부쳐 버린다. 그것도 종이테이프가 아니라 헝겁으로 된 고무테이프를 쓰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콤바인은 반대로 열리는 곳을 전부 열어 놓는다. 이렇게 되는 쥐를 잡아먹기 위해 오는 뱀도 오지 않는다.


겨울에 쥐가 나무를 씹는 것을 막다

  쥐의 습성을 반대로 이용하여 나무 근처의 흙만을 가는 방법이다. 나무 한대 한대마다 주위 1m 깊이 15cm정도를 파 뒤집어 놓는다. 이렇게 하면 쥐는 조심스러워 흙이 패인 곳은 오지 않는다. 단 두둑사이를 파고 나무 줄기아래는 파지 않으면 쥐 피해는 더 많아진다.

 

구근에 독이 있는 피안화, 라이코리스, 콜키컴, 은방울꽃이 효과적이다.

 

 

고양이나 들고양이

 

목초냄새를 들고양이가 싫어한다

목초 원액을 집주위에 뿌려 놓기만 하면 지네는 물론 들고양이도  집안으로 들어오지 못한다.

 

란타나, 타임, 세이지, 라벤다, , 유카리, 민트류, 그레코마, 수영, 양파, 마늘, 세파, 개박하, 키위후르츠등 향이 강한 식물을 심으면 고양이를 ?아낸다

 

 

 

콜레우스 카니라, 타임, 세이지, 라벤다, , 유카리, 민트류등 향이 강한 식물을 심으면 개를 ?아내는데 효과가 있고 담장대신 호랑가시나무, 산사나무, 매자나무, 탱자나무등 가시가 있는 식물들을 심고 담장아래에는 라벤다와 로즈마리로 심으면 개가 못들어오게 하는데 효과적이다.

 

멧돼지나 너구리


빈통을 이용하여 만든 등

  멧돼지는 진흙 목욕을 하러 논에 자주 오므로 논 주위에 빈 주-스 통에 석유를 넣고 헝겁으로 심지를 만들어 밤에 목욕하러 오는 멧돼지들이 오지 못하게 막는다.


머리털을 기름에 볶아 퇴치

  이발소나 미장원에서 버리는 머리 갈을 얻어 와 불에 볶아 양파 자루 같은 것에 넣어 밭에 매어달면 멧돼지는 오지 못한다.


뒷거름으로 밭 쥐에 놓는 것뿐이다

  밭 주위에 가는 홈을 파고 그곳에 뒷거름을 넣는다. 즉 밭 주위는 뒷거름의 장벽이 생기는 셈이다.


멧돼지 피해는 냄새로 없앤다

  멧돼지는 코가 잘 발달하여 냄새는 잘 맡아서 멧돼지가 오는 길목에 화장비누같이 냄새가 많이 나는 것을 여러 개로 쪼개어 서너 곳에 놓아두면 싫어서 오지 않는다. 옛날에는 카-바이트나 콜-탈-에 적신 볏 집단을 몇 곳에 놓았으나 비누가 갖고 다니기도 편리하고 또 오래 간다.


헌 바지나 구두를 매어 달아 쫓는다

  헌 바지나 구두를 매어 달거나 놓아두면 사람으로 알고 착각하여 오지 않는다. 그러나 이 방법은 오래 가지는 않으므로 다른 방법도 같이 생각해야 된다.


소를 싫어하는 멧돼지

  멧돼지는 사람의 냄새가 배어 있는 소가 싫은지 또는 소 그 자체가 싫은지는 모르지만 효과는 뛰어나다. 그렇기 때문에 소를 방목하면 멧돼지는 오지 못한다.


드럼통 둥근 것이 무섭다

  둥그런 드람 통을 논이나 밭 주위에 ?혀 놓으면 멧돼지는 발톱이 걸리지 않아 싫어한다. 그러나 큰 비가 오면 유실될 염려가 있으니 주의를 ---.


타이야 헌 것을 놓아 퇴치

  멧돼지가 다니는 길목에 말뚝을 박고 그것에 헌 타이야를 걸어 놓는다. 타이야가 지면에 10cm정도 떨어져 있으면 좋다. 그렇게 하면 둥근것이 무서운지 또는 타이야에 닿는 것이 무서운지 오지 못한다.


너구리 격퇴 무기는 빈 개집

  개 냄새가 묻은 빈 집을 밭 이곳저곳에 놓아두기만 하면 개 냄새 때문에 오지 않는다. 반년이 지나도 너구리는 오지 않는다. 이렇다면 개집을 여러 개 사오던가 만들어 개가 얼마동안 살게 하다가 밭 주위에 갖고 놓기만 하면 된다.


헌 장화나 신발 냄새가 너구리를 쫓는다

  벗어 버린 장화나 신발(헝겁으로 된)로 사람의 냄새가 밴 것을 너구리가 싫어한다. 비에 젖으면 냄새가 없어지므로 반대로 막대에 꽂아 놓으면 좋다. 냄새가 강 할수록 좋다. 너구리 피해도 문제이지만 버려야만 되는 헌 잡화나 신발도 써 먹을 수가 있다.


흰 비닐봉지로 너구리를 쫓다

  물건을 사올 때에 얻어 오는 비닐봉지 안에 모래를 반 정도 넣고 아가리를 묶되 토기 귀모양으로 쭈빛하게 서게 묵어 300평의 옥수수 밭 주위에 2m정도의 간격으로 스물댓개 놓아두는 것뿐이다. 그러면 너구리를 토끼인지를 분간을 하는지는 모르지만 어떻든 오지 않는다.


헌 신문지로 짐승을 쫓다

  거짓말 같이 뚝 쪽에 헌 신문지를 펴 놓으면 효과가 있다. 잉크냄새 때문인지 어떻든 오지 않는다.

출처 : 모심과 살림
글쓴이 : 흰그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