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물 재배기술

작두콩 재배법

파파원주 2014. 1. 16. 01:30

 

 

작두(斫刀)콩(Canavalia gladiata)
장미목 콩과의 한해살이 덩굴식물, 꼬투리가 작두 날 모양이어서 작두콩 또는 도두라고 하며, 길이 20~30cm쯤이고.

한 개의 꼬뚜리에는 7개 정도의 콩이 들어 있고 한 개의 콩길이가 3.0~5cm 정도로 두류 중에 가장 크다네요.

고려시대 왕실에서만 식품으로 사용되어 온 왕실작물이며 조선시대 이후 고려 말살정책으로 재배가 금지되어온 토종 전통식물로,
 
작두콩은 맛이 담백하여 먹기에 좋으며 위장질환, 암, 축농증 염증질환에 큰 효력이 있다고 합니다. 
작두콩은  씨앗에는 우레아제(urease), 혈구응집소 글루코시다제(Glucosidase)  , 카날린 나바린의 아미노산과 비타민 A와 비타민 C등이

일반콩과 비교하여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하네요 

 

▶ 작두콩의 효능

작두콩의 약리효과는 매우 다양해서 만능약이라 할 수 있다.

첫째, 작두콩은 비염, 축농증, 치질, 편도선염, 중이몀, 갖가지 종기등 화농성 질병에 효과가 탁월하다.

둘째, 뱃속을 따뜻하게 하고 기를 잘 통하게 하므로 위나 장의 기능을 튼튼히 하여 구토,복통,설사, 변비에 좋다.

뱃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되지 않을 때 작두콩을 차로 끓여 먹가나 가루내어 먹으면 좋다

셋째, 신장의 기능을 튼튼히 해준다. 즉 신장이 허약해서 생기는 요통, 발기부전,정력감퇴등에 효과가 좋다

넷째, 어혈을 삭이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며 피를 살리는 작용이 있다.

심하게 부딪히거나 멍이 시퍼렇게 든데, 달여 먹거나 가루 내어 붙이면 효과가 좋다.

다섯째, 변비와 비만을 치료하는 효과가 높다.

작두콩은 기를 밑으로 끌어 내리고 장의 기능을 튼튼하게 하여 변비를 없애고 오줌을 잘 나가게 한다.

작두콩을 오래 복용하면 살결이 고와지고 기미가 없어지며 몸 속의 지방질이 분해되어 비만증이 낫는다.

 

▶작두콩의 특성

 

작두콩은 칼콩 (Canavalia gladiata DC)이라고 하며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로 열대 및 아열대지역에 널리 분포하며 인도에서 많이 재배되고

회교도가 많이 이용한다.

우리나라에서 재배되기는 최근이다.

작두콩은 피복작물, 사료작물, 채소로 이용된다.

어린 푸른 꼬투리는 인도, 미얀마, 스리랑카와 동아시아에서 채소로 널리 이용된다.

종자는 소금물로 두번 교체하면서 철저하게 삶아서 먹으며, 종자에 있는 canavalin의 독소 HCN이 있어 설사나 구토, 두통과 같은 부작용이 있으므로

삶아 익힌 후 물속에서 2-3시간 담근 후 외피를 제거하고 식품으로 먹을 수 있다.

완숙한 종자는 사포닌을 함유하고 유독하다.

분홍색 종자는 전통한약으로 사용되며 항종양작용이 있다.

영양적 특성은 어린 꼬투리의 성분은 수분이 89%, 단백질 2.4%, 지방 0.14%, 탄수화물 5.3%, 섬유 및 무기질 3.2%로 동부나 강낭콩과 큰 차이가 없다.

종자는 100gm 당 단백질 27.4%, 지방 2.9%, 탄수화물 66.1%, 섬유 8.3%, 회분 3.6%이다

흰색과 자홍색 두가지가 있으며 흰색은 주로 콩을 채소로 이용하고 자홍색은 꼬투리를 채소로 사용한다.

▶ 작두콩 이용 방법

 

작두콩차

작두콩을 약간 거뭇거뭇한 정도로 볶아 가루로 만들어 두고 뜨거운 물에 3~5씩 타서 마신다.

흙설탕이나 꿀을 넣어 마셔도 좋다.

 

작두콩 장국

된장국이나 청국장국 같은 국이나 찌개에 작두콩 가루를 10g 썪어서 먹는다.

 

작두콩 된장. 간장

작두콩에는 소화효소가 많이 들어 있어 소화가 잘된다.

 

작두콩 고물

작두콩을 볶아 가루 내어 인절미나 떡에 묻혀 먹는다.

 

작두콩 즙

건강원에서 감초,대추,생강을 소량 첨가해서 즙을 내어 마셔도 좋다.

 

▶ 작두콩 약으로 이용 방법

딸꾹질, 축농증, 비염에는 작두콩을 가루 내어 하루 8~12g씩 따뜻한 물로 먹는다.

백일기침에는 작두콩 열개를 감초 3~4g과 함께 물 1리터에 넣고 0.7리터쯤 되게 약한 불로 달여서 하루에 세 번 나누어 마신다.

 

 

▶ 작두콩의 종류

붉은콩과 흰색콩이 있다.

콩의 성분은 두 종류가 모두 똑 같다고 한다. 흰콩은 효과가 빠르고, 붉은 콩은 효과가 서서히 나타난다.

적색은 약성이 떨어진다고 하여 약성이 뛰어난 흰색 작도콩을 선호하고 있다.

 

 

옛 의서에도 작도콩은 뿌리부터 잎까지 모두 약용이나 식용으로 사용하다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콩깍지도 버리지 말고 활용하라는 의미겠지요

이유는 콩깍지 안에 콩을 감싸고 있는 흰색막이 있는데 그게 동물로 말하면 새끼보와 같다고 합니다.

 

▶ 작두콩의 효능

일반콩에는 극소량만 들어 있는 비타민  A와 C가 다량 들어 있다

비타민b 군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간암에 아주 좋다가 한다.

작두콩 혈구응집소를 암세포와 같이 배양한 결과 24시간내에 암세포가 95%가 녹아 없어졌다고 한다.

 

 

 

▶ 작두콩의 수확 시점

깍지가 깨끗한 것은 100% 성숙되지 않았다는 증거입니다.

깍지가 두껍고 겉 표면에 검은 실 줄무늬가 있는 것이 100% 성숙된 콩깍지입니다.

콩이 성숙하면 깍지 살이 트는데 그때 액즘이 나와 검은색 줄무늬가 생기게 됩니다.

첫서리가 내리기 전에 수확해야하며, 콩으로 사용하려면 콩깍지가 충분히 말려서 건조시킨후 수확해야 콩을 안전하고 손쉽게 수확가능하다.

 

 

 

▶ 작두콩의 음용 방법

차로 우려 물로 마시던, 가루로 먹던, 날것으로 먹던 일일 3~4회 정도를 꾸준히 정성것 음용해야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작두콩의 유래

고려시대 왕실에서만 약재나 식품으로 사용되어온 왕실 작물이면 조선시대 이후 고려 말살 정책으로 재배가 금지 되어온 토종 전통식물이다.

작두콩은 열매가 활 모양으로 구부러진 꼬투리여서 그 모양이 작두같다하여 작두콩 또는 도두라고 일컫는다.

 

▶ 작두콩의 과학적 근거

10년전 일본 도쿠시마 대학 약학부의 무라카미 구다로 교수가 "작두콩은 염증이 있는 모든 질병에 효과가 있다" 는 연구 결과를 내놓았다.

 

▶ 작두콩 차 만들기

http://blog.daum.net/33063590/4926996

 

▶ 작두콩 적심 효과

http://blog.daum.net/33063590/4286450

 

▶ 작두콩 재배법

 

직파:

4~5일전 수건파종하여 4월 20일경 중부지방에서 직파가 가능할까?

 

작두콩 파상 침종방법:

작두콩은 발아율을 높이기 위하여 파상후 침종처리를 한다.

파상후 침종시간은 약 8시간 정도이며 포트 이식후 7-9일 사이에 92% 이상 발아를 한다.

파상처리를 해야 하는 이유는 작두콩껍질이 매우 단단하여 수분흡수가 어렵기 때문이다.  미파상 파종시 부패해 버리는 경우가 있다.

파상의 방법은 칼로 약 1-3mm를 흠집을 내어 주는 것으로 전지 가위나 쪽가위로 살짝 흠집을 내어 주면 된다.

파상하는 부위는 배꼽 뒷 부분을 하면 된다.

 

포트모종:

3일전 수건파종하여 4월 23일경 포트  파종한다. (강추)

모종 기르는 시간은 대략 20일 소요된다

잎사귀가 나오고 줄기에서 3잎이 얼갈려 자란후에 옮겨 심는다

단 포트를 베란다에서 키울것인지, 텃밭 하우스에서 키울것이지 결정해야할 것 같다.

 

지지대:

2m 지지대를 사용하나 2.2m용이면 더 좋을 것 같다.

100평당 200개가 들어감, 10평에 20개 고려하면됨

 

지지망:

오이 지지망을 사용하면 되고, 초기 주 줄기는 유인선을 만들어 준다

적심시기:

4월초쯤 직파던 육묘로 기른 세번째 본잎 (위로 세단정도 잎이 나왔을때)이 10cm 정도 자랐을때 윗부분의 순을 따주면 분지수, 협수 및 립수의 증가를 보여 수량이 증가된다

작두콩 종자는 대립이므로 발아시 다량의 수분이 필요하여 직파시 발아율이 저조하므로 육묘후 이식하는 것이 좋다

1줄로 올라가면 5~6마디이후 적심하여 실하게 자라는 3~4 아들 줄기만을 키운다.

각각의 줄기는 8월 하순경 14번째 줄기쯤에서 적심하여 이미 열린 열매로 양분을 유도한다.

그 이후에 달리는 것은 다 여물기 전에 서리를 맞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확:

8월부터 수확하여 먹을 수 있고, 10월 중순경(서리내릴것을 고려한 1~2주전) 줄기를 잘라서 그 상태로 말린후 수확한다.

콩껍질은 건조를 잘 시킨 후에 콩을 까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콩이 트면서 벌어져 상품가치도 없고 종자용으로도 사용할 수 없다.

8월중순경 생꼬투리를 수확하여 효소를 담는다.

 

퇴비:

100평에 300kg (15푸대) 사용되니 10평에 60kg (3푸대) 권장도 있지만.

실제 5평에 40kg(2푸대) 뿌리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로터리시 복합비료를 약간은 하는게 좋다. (거짓말같은 양으로)

 

석회:

100평에 60kg, 10평에 6kg 필요함

파종 20일 전에 살포하고 로터리한다

 

멀칭:

직파시에는 흰색이 중앙에 있는 비닐 권장 (봄에 지온 상승효과)

모종시에는 검은색 비닐이 좋음 (잡초 관점 유리)

 

 

웃거름:

8월 말까지 질소질 비료 2회정도 시비합니다.

100평에 2kg, 10평에 0.2kg 시비하면 10% 증수를 보입니다.

시기는 꽃필때 한차례, 그후 20일후 1차례 주면된다. 9월이후는 주지 않는다. 열매를 새로 맺느라 기존 열매가 부실해 질수 있다.

서리

 

종자:

100평에 400~450개 정도가 적당합니다.

 

재식거리:

30*60을 얘기하나 70*100이 적당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40*70이 권장이다.

재식거리가 넓은 수록 줄기가 굵고 1주당 수확량이 늘어나는 장점도 있다고 합니다

평당 12주 (2줄심기 기준 이랑 너비 100cm,  가장자리*가운데*가장자리=20*60*20으로 2줄심기도 함)

 

서리:

모종 이식후 서리를 맞으면 안되고, 수확시기에 풋콩이 서리를 맞으면 그대로 썩어버립니다.

 

가지치기:

덩굴성 식물이라 주기적으로 가지치기 하는 것이 좋다.

 

 

 

작두콩 효능 좋은점은 작두콩재배 방법


작두콩이란 이름은 콩깍지 모양이 작두와 비슷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일반콩보다 크기가 더 크며 엄지손가락 마디만한 씨앗이 10~14개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남쪽지방에서 잘 자라고 참흙에서 잘 자란다고 합니다.

오늘은 크기만큼 효능도 훨씬 풍부한 작두콩 효능과 작두콩재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염증치료

 

축농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작두콩 효능을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작두콩에는 염증을 낫게 해주는 효험이 있어 축농증, 비염, 중이염과 같은 염증질환에 작두콩 효능을 발휘합니다.

또한 면역력 증강 효과가 있다고 하니 작두콩재배를 한번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관절염 치

 

작두콩 효능 중에 관절염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신장을 튼튼하게 하여 이수작용을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관절염, 변비치료에 특효가 있다고 합니다.



위장보호

 
작두콩 효능에는 위와 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어 체한 것을 내려가게 해주고 장을 따뜻하게 한다고 합니다.

소화기관을 보호하는 작두콩의 효능으로 장궤양, 장염, 위궤양, 위염과 같은 질환을 치료해보세요.

항암효과


작두콩 추출액이 암세포를 24시간동안 95%까지 제거한 실험이 있다고 합니다.

작두콩이 항암효과도 해주는 셈이죠.



작두콩 재배

 


작두콩재배를 하기 위해 파종을 해야하는데 그 시기는 4월초가 적당합니다.

작두콩 효능을 보기 위해 작두콩을 포터에 심을 경우에는 약 20일정도의 기간이 걸린다고 하는데요,

정식 파종시기는 4월 20일부터 30일 사이가 작두콩의 재배에 가장 적당하다고 합니다.

또한 싹을 틔우는 요령은 건씨앗을 먼저 물에 불려주세요. 알맹이가 커지게 되면

상토와 포터를 준비해 콩눈이 밑으로 가게끔 심어주어야 작두콩재배방법입니다.

모종을 옮겨 심을 때에는 40~50cm 간격으로 심어주시고 고랑은 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두콩 재배에서 물이 잘 빠지기 위함입니다. 이번에는 가지치기를 알아봅시다.

3월 초에 심어서 비닐 터널을 씌우고 날이 따뜻해지면 걷어내고

순을 계속 따내고 키가 사람 머리 정도 되면 적심을 하는데 보통 8월달에 적심을 해야 작두콩이 잘영근답니다.


작두콩은 덩굴성식물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가지를 잘라줘야 수확량을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작

 

두콩 효능을 보기 위해서 밑거름은 퇴비를 넣어주시고 다른 화학비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수확을 할 때에는 잘 익은 콩부터 따낸 다음 콩의 밑둥지를 한꺼번에 잘라 한꺼번에 수확을 하시면

작두콩재배는 마무리를 짓게 됩니다.

 

'농작물 재배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경채 재배법  (0) 2014.01.16
피클오이 재배법  (0) 2014.01.16
옥수수 재배기술  (0) 2014.01.16
호박 재배법   (0) 2014.01.16
시금치 재배법   (0) 2014.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