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맥주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24일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지난해 판매된 맥주 브랜드 10종 가운데 4개가 중국산으로 나타났다.
이 는 소득수준이 늘어난 중국인들이 전통적인 바이주보다 맥주를 선호하면서 중국 맥주가 약진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블룸버그 통신이 시장조사 기관인 유로모니터와 함께 2014년 세계맥주 판매순위를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중국 쉐화맥주가 판매량 1위를 차지했다.
쉐 화맥주는 중국 내에서도 맥주시장 점유율 1위로 2005년에는 11위였으나 10년 만에 매출규모가 573% 크게 오르며 작년 세계 맥주시장 점유율 5.4%를 보였다.
더구나 이는 국내 판매량만으로 달성한 결과이기 때문에 내수시장 활황에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어 역시 중국브랜드인 칭다오맥주(점유율 2.8%)가 판매량 2위에 올랐다.
칭다오맥주는 국제적인 인지도면에서는 쉐화맥주를 앞서지만 중국 내 판매량에서 뒤진 것으로 조사됐다.
이 런 가운데 10년 전 조사에서 판매량 1, 2위를 차지했던 미국 버드라이트와 버드와이저 맥주는 각각 3위(2.5%), 4위(2.3%)로 밀려났다.
잘나가던 미국산 맥주는 자국 시장에서 소규모 양조장에서 생산하는 크래프트 맥주와 경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중국산 맥주는 옌징맥주가 6위(1.9%), 하얼빈맥주(1.5%) 8위 등 10위권 내 무려 4종의 브랜드가 진입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이번 조사결과에 대해 "중국산 맥주 브랜드의 급성장으로 인해 세계 맥주시장이 최근 10년간 큰 변화를 겪었다"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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