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제방법

진딧물 잡는 방법

파파원주 2013. 7. 31. 22:23

진딧물 잡는 방법이 있어 올려 드립니다.

 

진딧물 잡는 방법 | 유기농과 자연농법(자재-방법-정보-사람) 2006.06.29 07:47

나무꾼http://blog.daum.net/swosil/4217049

 

황등유는 계란노란자 3, 소주컵에 식용유 한컵, 2리터정도비율로 넣고 섞어주면 됩니다. 뿌리실땐 잎뒤면에 흠뻑 적시도로하고 햇볕이 쨍쨍할때 살포하세요.

 

1. 진딧물이 붙지 않게 하는 방법들

 

. 파 혼식으로 토양병해 억제는 좋지만 파를 좋아하는 진딧물도 있다. 오히려 진딧물을

     불러 들여 바이러스를 걸린다면 큰일이다. 그렇다면 이랑 사이에 토끼 똥을 묻여 둔다.

     그러면 어떤 진딧물도 달라붙지 않는다.

 

. 그래도 오이의 진딧물에는 파,부추의 혼식이 유효하다.

 

. 가지의 정식전에 300배의 유기산을 여러 바가지 구덩이에 부어준다.

 

. 매리골드를 이랑 사이에 혼식한다. 단 하우스에서는 문제가 있다. 오이 정식시에나 조금 앞서서

     매리골드를 심는다. 하우스에서는 스립스를 부르므로 주의한다. 오이의 초장 50cm정도(10)

     까지는 진딧물이 거의 붙지 않는다.

 

. 차의 분말을 채소 주위에 뿌려둔다. 가지나 국화묘를 심고나서 차의 분말(차를 만들고 난

     부스러기나 오래된 차 찌꺼기를 부숴서)을 주위에 뿌려둔다.

 

. 박하의 줄기와 잎을 부셔서 정식 구덩이에 넣어준다.

 

. 허브를 혼식하면 진딧물이 줄어든다.(스위트바실,애플민트) 단 이것들은 흡비력이 강하므로

     밀도는 억제하여 효율적으로 심을 것. 브로콜리와 스위트바실도 상성이 좋다. 진딧물 피해가

     40% 줄었다는 보고가 있다.

 

. 크레졸로 성충의 비래를 막는다. 쥬스를 마신 병에 구멍을 여러개 뚫고 크레졸과 등유를

      1:1섞는다. 하우스 양 측면에 5m 간격으로 늘어놓는다.

     꿀벌에게는 이 냄새가 문제되지 않는다. (그러나 너무 강하면 안된다).

 

2. 발생한 후의 퇴치법

 

. 유기산으로 씻는다. 1되에 유기산 1홉을 넣은 바케츠 가운데 진딧물이 붙은 가지

     묘를 구부려 담가준다. 2-3회 반복하면 된다.

 

. 유기산을 엽면살포. 유기산 400 + 흰가루병약을 50-60리터/10a에 살포한다.

 

. 세탁폐액도 효과적. 분무기 가득히 물을 채우고 세탁용 비누 10g을 넣어도 좋다. 맑은 날

     오전 주에 3-4일 간격으로 2회 살포.

 

3. 설마 하는 방법들

. 스테비아추출액 + 감자 추출액의 위력

     스테비아는 국화과의 다년초. 남미 파라구아이원산으로 잎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인  

     스테비오사이드에는 사탕의 300배의 감미가 있다. 스테비아 재배에서는 병충해 방제가 

     필요없다. 그러나 간작에는 효과가 없다.

     그래서 줄기로부터 엑기스를 추출한다.

     마른 줄기 1kg 80도의 물 50리터에 1주야 담가둔다.  

     그것을 여과하여(40리터) 1/2로 농축한다.

     그러나 진딧물에는 최고였다. 그후 연구를 검듭하여 감자 추출액과의 혼합을 하여 보았다. 

     살포 후 1-2시간에 탁효가 난다. 도망가는 도중에 죽는 것이 속출하였다.

 

. 분유의 엽면살포

     분유 1.2-1.5kg 150리터의 물에 녹여 살포한다(10a)

 

벌레나 진딧물이 생길 때

 

야채를 직접 기르다 보면 벌레나 진딧물이 잘 생긴다. 무공해 야채를 먹으려면 농약 대신 무공해 벌레 퇴치법을 써보자. 분무기에 식기 세척용 세제을 넣어 진딧물이 있는 곳에 충분히 뿌려주면 된다.

물 한컵에 담배꽁초 두세 개를 넣어 두시간 정도 우려낸 물을 분무기에 넣어 뿌려준다.

고추 (아바네로 ,삐끼누(태국고추), 페페로 치노 (이태리고추) 좋겠네요)와 쓴 쑥으로 만드는

벌레 오지마 게다가 요놈을 뿌리면 거시기들도 죽는다네요

 

진딧물 콩나비 흰 나비

 

한 컵의 물과 매운 고추1 , 1컵의 쑥 잎을 한 번에 넣은 후 믹서기로 휘리릭 갈아줍니다.

잘 섞은 후에 요기다 5컵의 물을 가하고 5 분동안 끓입니다. 요때 절대 5분은 넘기지 말랍니다.

그리고 한 시간가량 식혀 주세요/ 조심스럽게 걸러내서 원하시는 곳에 뿌려주세요~~

 

주의 사항!!!

눈과 피부에 직접 닿지 않게 정말로 주의하세요~~

남은 놈은 냉장고에 보관하시고 쓰기 전에 다시 잘 섞어서 사용하세요~~

고삼 (쓴노삼)입니다. 이것을 주전자에넣고 물이 반으로 줄때까지 달인다음 희석해서 살포하면됩니다.뿌리고 2분뒤 진딧물이 양쪽으로 도망을 가고있습니다.

요것은 7분뒤 진딧물이 많이 도망간것이 눈에 보이고 비닐위에서 죽은것도 보입니다.

새로운 사실이 있는데. 도망만 갈줄 알고만 있었는데 20cm를 못가고 죽고야 말았습니다.

잘 안보이겠지만 고추잎 옆에 도망 갈려다가 죽은 진딧물입니다.

이것으로 고삼의 효과 보셨는지요

진딧물을 잡기 위해 꽹가리를 동원했어요. 신나게 두드리기 시작하니 잎에 붙어 있던 진딧물들이 일어나서 움직였어요.

이리꿈틀 저리 꿈틀. 꽹과리는 치는 사람의 머리속까지 진동할 만큼 높은 음과 진동음을 발생시켜서 벌레들의 내장에 손상을 주게되지요.그래서 옛날의 선조님들은 들녘에서 꽹과리도 치시며 농악을 울려 벌레를 잡았답니다.

칠레고추를 이용한 새로운 해충 기피제

[출처 : http://www.dailynews.yahoo.com/headlines/ap/,Associated : 1998 08 14]

 

세상에서 가장 매운 칠레고추의 맛을 이용하여 새로운 해충 기피제가 만들어졌다.

이 기피제는 너무 매워서 입이 얼얼해지는 할라페노 품종보다도 60배나 맵고 카이엔 품종보다

10배나 매운 붉은 색의 숙성한 하바네로 품종을 이용하여 미국 뉴멕시코주 소코로의 뉴멕시코기술연구재단에서 개발하였다.

 

연구자들은 무독성의 칠레고추 첨가물을 취하여 뱃밥, 도료, 아교 및 고무코팅물질에 혼합했다. 시험에서 뻐꾸기가 이 물질로 처리된 울타리 기둥을 쪼지 않으며 쥐도 코팅된 전선을 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피제로 처리된 가축우리의 기둥은 5년동안 축사의 해충을 억제하였다고 이 제품을 판매하는 뉴 멕시코주 산타페에 소재한 MEDD4의 사장, 다윈 밴더그라프가 말했다.

5대호, 미시시피강, 오하이오강의 물을 빨아들이는 파이프에 침입하여 토착종 대신 들어선 환형동물, 얼룩무늬홍합(Zebra mussel)이 다음 목표이다.

인디애나주의 이스트시카고에 소재한 수자원연구소는 홍합에 오염된 미시건호 항구의 20피트 수중에서 이 기피제를 시험하고 있다. 호수시험은 8월에 완료될 것이다.

 

미국 해상보안대도 이 결과에 흥미를 가지고 있다. 보트가 얼룩무늬홍합을 여기저기로 옮기는 가장 일반적인 주범이기 때문에 아마도 선체에 이 물질을 처리함으로써 유럽산 침입자를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만 된다면 대단한 일"이라고 워싱턴에 있는 해상보안대 본부의 부관인 크리스 보에스는 말한다. 현재 홍합 기피제로는 염소, 자외선, 음파 및 전류가 사용되고 있다. 혹은 사람이 직접 손으로 홍합을 긁어내기도 한다.

 

칠레고추 기피제가 환경보호청 기준과 여타 다른 시험을 통과한다면 "정말로 인기 있는 품목이

될 것"이라고 보에스는 말한다.

인디애나주 이스트시카고에 위치한 내륙철강사를 가동하기 위하여 미시건호에서 대량의

물을 끌어들이는 제강업자는 칠레고추 기피제가 어류와 다른 수서생물이 공장의 파이프로 들어오지 못하게 막을 수 있는지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농약판매상들도 칠레고추 제품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이것은 흥미로운 개념"이라고 버지니아주 던로링 국립해충방제협회의 농약 및 기피제 전문가인 해롤드 할란은 언급했다.

 

이들은 칠레고추의 매운 맛을 내는 물질인 캡사이신(capsaicin)과 그 유도물질들을 동물에 사용하여 성공을 거두었다. 이를테면 현재 많은 도보여행자들은 곰이 많은 지역에서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하여 고추스프레이를 가지고 다닌다. 제품이 유기물이라고는 해도 개발자들은 시판하기 전에 독성, 발암위험 및 생식손상에 대한 시험을 거쳐야한다. 또한 다른 종에 대해서도 의도하지 않았던 부작용이 없는지 시험되어야 할 것이다.

 

뉴 멕시코주의 과학자들이 수행한 시험에서는 현재의 기피제가 조류 및 곤충류를 포함하여 많은 동물들에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처리된 표면에 분자결합을 형성하기 때문에 지속성을 지니고 있었다.

뉴 멕시코 기술연구재단은 1997년에 이 방법에 대하여 특허를 신청하였다. 뉴 멕시코주 앨버커키의 변호사인 로버트 벡커는 특허를 받아 실제적인 제품을 얻기 위한 연구에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페인트와 플라스틱 회사를 포함하여 이 제품에 관심을 가진 회사들이 많이 있다"고 이 재단의 부총재인 다니엘 로페즈는 말한다. - (shkoh)

 

1)진딧물이 생기면 요쿠르트(천원에 네줄짜리 싼 것)나 막걸리 작은 것 한병 사서,

     분무기에 넣어서 칙칙 충분히 뿌려주세요. 그러면 진딧물이 싹 없어진답니다.

 

2)우유를 분무기에 넣어 진딧물이 있는 곳에 뿌려 주세요.그러면 깜쪽같이 진딧물이 없어진답니다.

     농약대신 막걸리/요구르트 뿌려주면 병충해로부터 안전하게 채소를 키울 수 있답니다.

 

3)목초액은 진딧물 예방제로 쓸 수 있고, 진딧물 잡는 데는 약하게 감식초를 타서 뿌려도  

     된답니다. 그러면 역시 진딧물 알이나 유충의 피부가 녹아버려 죽는다고 합니다

 

시기적으로 늦었지만, 의외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아 몇가지 방법 적어봅니다.

우선 진딧물의 생육환경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진딧물은 3월하순∼4월 상순에 부화해 연한 싹이나 잎의 즙을 빨아 먹으면서 번식합니다.

바로 이 생장과정에서 식물의 수분과 영양소를 먹어 없애고, 분비물로

식물의 광합성을 방해해 엽록소를 파괴하며, 바이러스를 옮겨 식물이 죽게 됩니다.

진딧물은 날개없는 암컷으로만 번식하다가 이를 거듭하면서 날개달린 암컷이 생겨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개체수가 적을때 박멸해 주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내가 준 사랑만큼 자연은 우리에게 그 사랑을 되돌려준다! 수시로 들여다보고 관찰해주셔야겠지요.)

일단 진딧물이 발생한 식물체는 다른 식물과 격리시켜 놓고, 진딧물이 아직 적은 경우라면 하나하나 잡아 없애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또한 진딧물은 개미와는 공생관계이니 개미의 접근을 막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개미는 석유화학제품, 고무냄새를 끔찍히 싫어하니 이를 이용해 보십시오.

식물체에 직접 감아주는 개미 잡는 테잎제품도 시중에 나와있다고 합니다.)

이미 진딧물이 많이 퍼진 경우라면 아래 방법을 이용해 보십시오.

 

I. 진딧물 껍질을 수축시켜 숨구멍을 막음으로써 진딧물을 죽이는 방법.

(배는 잔뜩 불리고 껍데기는 오그라뜨리고.. ㅎㅎ 그럼 결국?)

) 맑고 더운날을 기다리십시오.

) [ 요구르트(원액) / 우유(5배 이하 희석액) / 마늘즙(2~10)

/ 식초(200배액. 특히 감식초나 현미식초가 효과가 있음)

/ 은행잎즙(500배액) / 목초액(제품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으니 구입시 문의 하십시오.)

] 중 택일해 ()희석액을 진딧물이 있는 곳에 부드러운 솔로 발라주거나 분무기를 이용해 뿌려줍니다.

(이때 뿌리에 액이 닿지 않도록 천등을 깔고 작업하셔야 합니다.)

) 반나절 ~ 24시간 지난 뒤 진딧물의 상태를 확인하시고, 잎을 깨끗이 닦고 씻어 내십시오.

- 잎에 죽은 진딧물이나 이물질(특히 지방 성분. 우유가 효과는 좋긴 한데 아무리 닦는다고 닦아도 후에 역한 냄새가 조금 ^^;)이 뒤덮고 있을 경우 식물체의 기공을 막아 진딧물보다 더 큰 피해를 입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꼼꼼히 닦아 주십시오.

또한 씻을 때 가급적 뿌리에 위 용액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유의 하셔야 합니다. 뿌리에 진한 당성분이 닿으면 식물이 물론 푸~욱 썩어버립니다.

 

II. 진딧물을 유인해 제거하는 방법.

) 작은 그릇에 탄산음료나 진한 설탕물을 담아 식물 바로 근처에 놓아두고 진딧물을 유인합니다.

) 수시로 확인하면서 진딧물이 많이 모였을 때 진딧물을 직접 제거해줍니다.

-> 없어질 때까지 반복하십시오. 랩에 살짝 싸서 방망이로 쭉쭉 밀어주시면.. 쉿쉿. 잼남다요.

 

III. 천적을 활용하는 방법. 무당벌레를 방사해 진딧물을 잡아먹게 합니다.

무당벌레는 진딧물이 서식하는 곳 어디에나 있으니 진딧물이 보이는 곳 들판 아무데나 가셔서 잡으셔도 되고 대량 필요하신 분은 농업기술센터에 연락하시면 됩니다. 무당벌레는 아래와 같이 생긴 어여쁜 놈입니다.

 

뭘 먹어서 욜케 이쁜건지 원. 무당벌레 애벌레입니다. 무당벌레 번데기입니다. 요거 술안주로 드시면 안됨다요. 다 큰 무당벌레입니다.

,,,,, 28점박이무당벌레는 주로 잎을 갉아먹고 자라는 악충으로 조심하셔야 ....

 

난황유에는 병원균의 세포벽을 파괴하고 해충의 호흡과 대사를 방해하며 식물체 표면에 병원균의 발아 침입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농약 대체 친환경 영농자재로 활용하게 된 것.

 

주로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하는 상추, 오이 등의 병해충방제 약제로 쓰이는데 계란 노른자의 영양소가 작물의 품질까지 좋게 해 생산량이 증대되는 등 1 2조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시설 원예작물에 치명적인 흰가루병과 노균병은 물론 해충인 점박이응애를 농약 수준 이상으로 예방할 수 있으며, 치료에도 효과가 뛰어나고 제조방법이 간단해 농업인들이 쉽게 만들어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난황유를 제조하는 비용도 매우 저렴한데 비닐하우스 1동을 방제하는데 드는 비용이 7천원 정도로 기존 농약을 뿌리는데 드는 비용 35천원의 1/5정도 밖에 들지 않는다.

 

난황유는 소량의 물에 믹서기로 계란 노른자를 푼 다음 식용유를 첨가(계란 1개당 식용유 60)해 다시 믹서기로 3∼5분 동안 혼합 유화시켜 제조하며 병해충 예방에는 물 99.7%에 난황유 0.3% 액을 섞어 뿌려주고 치료에는 농도를 약간 높여 0.5% 난황유를 섞어 뿌려주면 된다.

 

식용유는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식용유를 활용할 수 있지만 유채와 해바라기, 홍화 식용유가 특히 더 좋은 방제효과가 있다.

 

딸기와 같이 저온에서 키우는 작물에는 성장에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기온이 5℃ 이하일 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제조방법은 달걀 노른자를 소량의 물에 붓고 믹서로 푼 다음 식용유(60~100)를 첨가해 재차 믹서로 5분 이상 충분히 혼합하면 된다.

 

사용법은 병해충을 예방하는 용도는 0.3%( 20ℓ 60), 병해충 구제는 0.5%( 20ℓ

100)이 적당한 것으로 농업기술센터측은 밝히고 있다.

 

'방제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딧물.무당벌레.민달팽이 제거....  (0) 2013.08.04
식초·매실 효소로 고추 탄저병 예방  (0) 2013.08.04
종자소독  (0) 2013.07.31
유리나방 이리오너라!   (0) 2013.07.31
벌레 퇴치법  (0) 2013.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