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제방법

자닮오일 (전착제) 완성했어요

파파원주 2014. 1. 10. 18:32

 

자닮오일(전착제) 완성했어요

 

자닮오일은

농약에서 가장 중요한 약물이 잘 스며들도록 도와주는 전착제 역할을 합니다.

자닮오일만으로 어느정도 살충과 살균효과가 있답니다.

원자재에 가성가리가 포함되어 숙기촉진과 착색촉진 효과 등 좋은 영양제가 되기도...

내성도 잘 안생기고 약 살포후 자국을 거의 안남기고 과일의 분진손상도

최소화할 수 있는 등 농약이 가져야할 모든 것을 두루 갖춘 친환경 자재라고 합니다.

 

500L 물에 자닮오일(1.5L~5L)와 황토유황, 독초액, 미생배양액 등에 썩어 사용합니다

 

동절기에는 10리터 내외로 사용

자닮오일 사용량을 기본 1.5리터이하로 내려갈경우 약물분산이 제대로 안돼 약효가 떨어지고

얼룩을 남길 수 있답니다.

 

만드는 방법

1. 110L 플라스틱통 물2.5L

2. 가성가리 3.2L넣고

3. 뚜껑을 닫은 후 통을 비스듬이 굴리면서 녹인다 (녹일 때 가스가 발생하니 확인할 때 주의해야 함)

4. 가성가리가 다 녹으면

5. 카놀라유 18L를 바로 넣고

6.믹서날을 부착한 드릴로 기름이 뛰지않게 교반한다.

7. 시간이 경과하면서 걸죽해진다.

8. 걸죽한 말걸리처럼 되었을때 교반을 멈춘다(꼭 기억하세요)

 

 

 여기서 딱 멈춰야 하는데...

 

저는 숙지를 제대로 하지 못해 더 돌리고 말았어요

교반 멈추는 시점을 지나면 딱딱해져요

그래도 실패는 아니랍니다.

  멈추어야 되는 시점은 시간보다는 걸죽한 말걸리 처럼 되었을 때입니다.

 

9. 15도 이상 따뜻하게 유지하면서 15일이 기본숙성

  급할경우 3일 수성도 가능(숙성온도를 40도 내외로 높게 유지하면 좋답니다)

  숙성기간에 온도를 따뜻하게 해줄수록 완성도가 높다고 하네요.

15일 숙성이 좋다고 합니다.  저는 따뜻한 거실에서 15일 숙성해주었습니다.

 

 

10. 숙성이 끝나면 약간의 물을 넣고 드릴로 교반한다

 

 

 

11. 재차 물을 가득 넣고 재교반 합니다.

물을 얼마나 넣냐구요?   통의 상단에서 3센티 아래까지면 적당하답니다.

저는 거품이 많아 거품이 가신후 재차 물을 더부어 주었답니다.

  

 

 

12.물위에 떠오른 것을 가끔 풀어줍니다.

 

 

13. 가끔 전체를 저어줍니다.

 

 

 

14. 24시간이 지나면 물에 완전히 풀어집니다.  "18리터의 천연오일이 100리터의 자닮오일로 탄생"

 

이제 통에 담아 필요할 때마다... 유통기한은 없답니다.

[글쓴이 : 무화과아지매]